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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지] 2024-1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및 최종 제출서류 안내
작성일
2024.05.16
작성자
사회복지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4-1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및 최종 제출서류 안내


▣ 접수기간

    5월 20일(월) 10:00 ~ 26일(일) 23:00 


 신청자격

    학위논문 예비심사를 통과한 대학원생

    (기존에 본심사 서류를 제출한 대학원생도 신규로 제출해야 함)


 본심사 신청 서류 안내 

1. 제출 서류

  가.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서 (2차 지도카드)

      (지도교수 사인 받아 스캔하여 PDF형식으로 제출)

  나.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본인 사인 스캔본(PDF) 및 엑셀서식과 같이 제출

2. 제출 방법

  가. 직접제출: 5월 24일[금] 오후 17:00 행정팀 사무실로 제출

  나. 온라인제출: 5월 26일(일) 23시까지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로 제출 


  •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 제출 안내 
  • 1. 제출마감

    6월 21일(금) 17:00까지

2. 제출방법

   가. 심사위원들이 작성한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한글파일)을 직접 또는 메일로 제출 가능

   나. 심사위원들은 주심에게 제출하여 행정팀에 제출 가능 


  •  학위논문 최종 서류 제출 안내
  •    (온라인 및 제본 학위논문 도서관 제출 후) 

1.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제출 확인 도장 받아 제출)

2.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양식 링크]

   -.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제출

   -. 지도교수님에게 '표절검사결과확인서'를 같이 제출 후에 사인 받을 것[메일로 전자서명 가능]) 

3. 카피킬러캠퍼스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논문표절 검사 결과물) 

    (본인 성명 및 사인 후 제출)

4. 학사정보시스템에서 '표절검사결과' 입력

    표절검사결과확인서 첨부(학생 본인 작성)

       

▣ 신청 후 미제출 서류 안내

    신청 대학원생 메일로 안내함


 학사정보시스템 신청방법 

1. 크롬으로 접속 https://portal.yonsei.ac.kr/portal/MainCtr/index.do

2 '연구계획서' 신청 방법

   (학위논문 예비심사 또는 이전에 제출한 대학원생은 제출 필요 없음)

    가. 학사행정 ⇒ 졸업 ⇒ '졸업심사유형'에서 '학위논문' 선택 제출

    나. 학사행정 ⇒ 졸업 ⇒ '연구계획서' 작성

      1) '지도교수' 선택

      2) 눈문작성시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선택 후 제출 

          ('신청양식다운로드' 후 파일 첨부가 필요한 경우 [예: 연구계획서] 첨부 제출)

      3) 국문으로 작성 후에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제출이 안되는 경우 '영어' 변경 후에 '자료 첨부' 한

          다음 제출 

      4) 세부관심분야는 졸업사정때 입력되므로 확인하지 않아도 됨(미지정).

      5) 추가 승인대상이 나오면 사회복지대학원 선택(없으면 제출 진행함)

3. 논문 심사위원 등록

    가.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  본심사 신청 및 유의사항 안내

1.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서 (2차 지도카드)' 작성 제출

    가. 주임교수 : 남석인 (부원장)  

    나. 지도교수까지만 사인 받아 제출, 주임교수 사인은 행정팀에서 일괄 진행

    다. 2차 지도카드는 주심 1회 이상, 부심(지도교수 포함)은 2회 이상 지도 받아야 함

    라. 2차 지도카드는 부심에 해당되는 각 교수님에게 받는 것이 아니라, 횟수로 2회 받아 작성함

         (부심이 외부 심사위원인 경우 지도교수님도 부심이므로 지도교수님에게 2회 받아 제출)


2. 본심사 심사 진행

    가. 본심사 당일 : 대상자가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직접 심사위원에게 제출

    나. 심사방식 :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

         온라인(ZOOM)으로 진행시, 각자 개설 후 자료 저장(첫화면 캡쳐 또는 저장 등). 

         행정팀에 제출하지 않음.


3.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생

    가. 사회복지대학원에서 본심사를 진행하지 않으므로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음. 

    나. 협동과정 조교와 상의하여 본심사를 진행함. 

    다. 주임교수 : 최수찬 (원장)  

    라. '학위논문 본심사평가보고서' 제출: 심사위원들에게 받아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조교에서 제출함.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안내

1. 학위논문 본심사를 통과된 대학원생만 해당

2. 학위논문 작성은 일반대학원의 논문작성방법을 따름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https://graduate.yonsei.ac.kr/graduate/academic/paper06.do

3. 사회복지대학원 영문명 안내

     영문명: SCHOOL OF SOCIAL WELFARE, YONSEI UNIVERSITY

4. 온라인 및 책자 논문 제출

   1학기: 6월말~7월초, 2학기: 12월말~1월초 안내

5. 학위논문 온라인 인준 승인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첨부파일 참조)

   가. 학위논문 인준서에 심사위원중 해당 날짜에 해외출장 등 사유로 승인받기가 어려운 경우 인준 신청

      1) 학사정보시스템 접속: 학사행정>졸업>학생>'학위논문인준신청'에서 본인 해당 심사위원 선택하여 신청

      2) 해당 교수님에게 승인 요청 안내 메일 발송 필요: 학사행정>졸업>'학위논문인준승인' 에서 승인 안내 필요

  나. 행정팀에서는 인준신청 및 승인에 대한 내역을 확인을 해 줄 수 없음(권한없음)     


 학위논문 제목 한글 및 영문 수정 진행 안내

온라인 논문 제출이 최종 완료되면, 이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작성한 학위논문 제목의 한글 및 영문명이 

상이한 경우 수정이 필요하므로, 행정팀에서 확인 후 메일로 안내 예정임.

   

 학위논문 논문심사비 지급 안내

   학교에 예산신청후 배정되면 일괄적으로 지급함

   1학기: 7월말          2학기: 1월말 


  •   학위논문 진행시 유의사항 : 일반대학원 학칙 근거

-. 제34조(심사의결)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3분의 2,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5분의 4 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 -. 제35조(재심사) 
  •    학위논문 심사에 불합격한 학생은 적절한 수정⋅보완을 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    재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에는 더 이상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으며 수료생으로 학위과정을 마쳐야 한다.


▣ 법정의무교육(폭력예방교육·장애인식개선교육) 강의 이수 안내

1. 폭력예방교육 및 장애인식개선교육을 각각 연 1회 이상 필수 이수하여야 함.

2. LearnUS를 통한 온라인강의 상시 제공 중

3. 수강절차

 : LearnUS: https://ys.learnus.org를 PC(크롬)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비교과 과정’ 클릭 후

   가. 폭력예방교육 나.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찾아서 각각 이수함.

4. 교육이수 후 이수증은 사회복지대학원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로 송부함.       

  단 2024년 3월 이후 2024년도 교육이수증을 제출한 학생은 제출하지 않아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