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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 및 공지사항

제목
2022-2학기 학위논문 예비심사 신청 및 발표 안내 (발표 : 10월 5일 오전10시~)
작성일
2022.09.14
작성자
사회복지대학원
게시글 내용

학위논문 예비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여 드립니다. 


▣ 학위논문 예비심사신청서 접수기간

    9.19.(월) ~ 9.23.(금) 10:00 ~ 17:00 


▣ 학위논문 예비심사 발표 (공개심사)

    10.5.(수) 10:00 ~ 12:05 예정 [박사 15분, 석사 10분 (발표는 5분을 넘지 않음)]


▣ 발표 방식 및 장소 

   1. 방식 : 공개발표로 대면으로 진행

   2. 장소 : 아펜젤러관 108호 및 109호

   3. 발표순서 : 첨부파일 참조 


▣ 학위논문 예비심사 결과발표

    10월 중 (개별안내) 


▣ "폭력 예방교육" 및 "장애인식개선 교육" 2개의 강의 이수 확인 자료 제출

  1. 학위논문 예비심사 서류 제출 대학원생은 기본적으로 다음 교육을 이수하여야 이수증을 제출함

      (2개의 교육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 개설된 교육만 이수하여 제출)

      가. 폭력예방교육

      나. 장애인식개선교육

  2. 수강방법 : LearnUS : https://open.yonsei.ac.kr/ 에서 수강


 학위논문 예비심사 대상자 및 준비사항

 1. 학위논문 예비심사 대상자

   -. 영어자체시험(영어면제자) 및 종합시험 통과된 대학원생


 2. 예비심사 자료 준비사항

    가. 박사과정 학생 : proposal 수준의 발표 필요

    나. 석사과정 학생 : proposal 수준의 발표 이외에 최소 기술통계 제시 필요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준비 

  

 3. 학위논문 1차 자료 준비 및 커미티 진행 

   -. 신청서에 제출한 주심 및 부심을 대상으로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커미티 진행 후 공개발표 진행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준비 


 4. 공개발표 준비

    가. 주심 및 부심으로 커미티한 내용을 토대로 공개심사때 발표 진행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준비

    나. 사회복지대학원 전임교수 7명만 참석한 가운데 발표 진행함

         (타학과 전임교원 및 외부심사위원 참석 안함)


 학위논문 예비심사 지원서류 및 제출서류

 1. 예비심사 지원서류

    가. 신청서의 지도교수 사인만 받아서 제출 (주임교수 사인은 행정팀에서 일괄 진행)

          -. 주임교수 : 박수경 (부원장) /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주임교수 : 최수찬 (원장)

  •     나. 학위논문 1차 지도카드
  •           -. 지도교수에게만 논문지도 2회이상 받아 제출
  •     다. 주심 및 부심 신청서
  •          1) 연세대학교 전임교수를 제외하고는 참여하는 외부 심사위원의 경우 반드시 개인정보를 입력하며, 
  •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를 함께 제출
  •              (외부 심사위원 대상자는 명예교수, 객원교수, 겸임교수, 강사, 외부전문위원을 말함)
  •         2) 심사위원장은 주심, 심사위원은 부심에 해당하며, 지도교수는 부심에 입력하여 제출
    •         3) 외부 심사위원은 석사 1명, 박사 2명까지 가능
    •     라. 세부관심분야에서 제3전공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 명시하여 제출

           -. 전공기초 3학점 및 전공심화 6학점을 이수 후에 학위논문 본심사 완료 후에 최종 입력함. 

    마.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제출

           -. 졸업에 필요한 이수과목 및 내용 확인하여 제출


   바.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서류 안내 

       1)  외국어시험 통과서류 및 종합시험 통과서류 첨부하여 제출 

           (사회복지대학원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시행세칙 참조)

     2) 연구계획서을 제출한 학기에는 학위논문 예비심사를 진행할 수 없음

         (일반대학원 학칙 기준)

     3) 연구계획서는 일반대학원 공지 날짜에 맞추어 학사관리시스템에 등록 후 조교에게 승인 요청

         사회복지대학원 협동과정 공용메일 swpolicy@yonsei.ac.kr (전화번호 02-2123-7921)


   사. 학위논문 본심사 안내

       1)  사회복지대학원 박사과정 학생은 예비심사를 제출한 학기에는 본심사를 진행할 수 없음

            (운영위원회 학위논문 관련 지침.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학생은 제외)

       2)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학생은 사회복지대학원에서 본심사를 진행하지 않으며, 

            일반대학원 규정에 맞게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조교와 협의한 후 서류를 제출함. 

  

 2. 지원서류 순서

    가. 학위논문 예비심사 신청서

    나.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학생 서류제출 제외)

    다. 학위논문 준비계획서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학생은 연구계획서로 대체)

    라. 1차 학위논문 지도카드

    마. 주심 및 부심 신청서

    바.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동의서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학생 서류제출 제외)


  •  3. 예비심사 자료 제본
  •    가. 예심자료를 7부 제작하여 행정실(아펜젤러관 102호)의 교수님들 우편함에 제출 또는 직접 전달
  •          (강철희교수 연구년으로 제외)
  •    나. 외부심사위원들에게는 각자 전달

   다. 예비심사 발표 3일전까지 자료 전달 


  •  4. 예비심사 지적사항 제출
  •    -. '예비심사 지적사항 정리표' 서식에 정리하여 ** 예비심사일로 부터 2주 안으로 행정팀에 제출함.
  •        (지적 사항 및 수정/반영 내용 대조표 작성 및 수정본 내용 포함) 


  •   학위논문 예비심사 서류 양식 안내


 [홈페이지 학사안내의 자료실 : 학위논문 예비심사 지원 서류 참조]

https://sswy.yonsei.ac.kr/sswy/academic/data.do?mode=view&articleNo=1558&article.offset=0&articleLimit=10&srSearchVal=%EC%98%88%EB%B9%84%EC%8B%AC%EC%82%AC


  •   학위논문 진행시 유의사항 : 일반대학원 학칙 근거

   제34조(심사의결)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3분의 2,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5분의 4 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    제35조(재심사)
  •    학위논문 심사에 불합격한 학생은 적절한 수정⋅보완을 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    재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에는 더 이상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으며 수료생으로 학위과정을 마쳐야 한다.
첨부
2022-2학기_사회복지대학원_학위논문_예비심사_발표순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