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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지] 2024-2학기 학위논문 예비심사 신청 및 발표 안내
작성일
2024.09.19
작성자
사회복지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4-2학기 학위논문 예비심사 신청 및 발표 안내]


예비심사 신청시 먼저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연구계획서 작성' 및 '논문심사위원 등록'하여야 합니다. 

예비심사 신청서류는 스캔하여 공용메일 또는 방문하여 직접 제출하면 됩니다.


신청서류는 접수기간이후에 확인 과정에서 빠진 서류가 있는 경우 별도로 안내 예정입니다.

(제출서류 확인 전화하지 않아도 됨) 

 

▣ 접수 기간

    9월 23일(월) 10:00 ~ 27일(금) 17:00 


▣ 예비심사 자료 제출 기간: 

    공용 메일(sswy6204@yonsei.ac.kr)로 제출

    10월 14일(월) 17:00 까지


▣ 예비심사 발표 (공개심사순서-차후 안내 예정)

    10월 16일(수) 10:00 ~ 12:00 예정 

   [박사 15분, 석사 10분 (발표는 5분을 넘지 않음)]


▣ 발표 방식 및 장소 

1. 방식

   공개발표는 대면으로 진행

2. 장소

  아펜젤러관 108호 및 109호


▣ 예비심사 결과발표

    10월 중 (개별안내) 


▣ 학위논문 예비심사 신청방법

   (학사정보시스템 신청방법) 

1. 접속 https://portal.yonsei.ac.kr/portal/MainCtr/index.do

2 '연구계획서' 신청 방법

     가) 학사행정 ⇒ 졸업 ⇒ '졸업심사유형'에서 '학위논문' 선택 제출

     나) 학사행정 ⇒ 졸업 ⇒ '연구계획서' 작성

        (1) '지도교수' 선택

        (2) 눈문작성시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선택 후 제출 

            ('신청양식다운로드' 후 파일 첨부가 필요한 경우 [예: 연구계획서] 첨부 제출)

        (3) 국문으로 작성 후에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제출이 안되는 경우 '영어' 변경 후에 '자료 첨부' 한

             다음 제출 

        (4) 세부관심분야는 졸업사정때 입력되므로 확인하지 않아도 됨(미지정)

        (5) 추가 승인대상이 나오면 사회복지대학원 선택(없으면 제출 진행함)

        (6) 연구 착수일과 완료일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임의설정으로 진행함

        (7) 논문 제목은 최종 온라인 제본 제출 후에 수정 진행함(행정팀에서 일괄 안내)

3. 논문 심사위원 등록

    가.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 예비심사 신청 제출 서류 : 공용 메일(sswy6204@yonsei.ac.kr) 또는 방문 제출


[9월30일(월)까지 제출 서류]

1. 학위논문 예비심사 신청서

2.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학생 서류제출 제외)

3.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4. 1차 학위논문 지도카드

5. 주심 및 부심 신청서

6.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동의서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학생 서류제출 제외)


[10월 14일(월) 17:00까지 제출 서류]

7. 박사과정생만 해당되며, '박사과정학위논문 예비심사 자격승인서'를 주심 및 부심 심사위원들에게 

    사인 받아 제출함.

     (미제출시 공개발표에서 제외) 


1. 신청서의 지도교수 사인[직접 또는 전자서명]만 받아서 제출

    -.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주임교수 : 최수찬 (원장)

  • 2. 학위논문 1차 지도카드
  •     -. 지도교수에게만 논문지도 2회이상 받아 제출
  • 3. 주심 및 부심 신청서
  •     가. 연세대학교 소속 전임교수님들은 성명만 기입함.
  •          (강철희, 김재엽, 남보영, 남석인, 박수경, 송아영, 송인한, 최수찬, 최재성, 행정학과 전임교수님 등) 
  •     나. 외부 심사위원은 개인정보를 입력하며,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를 함께 제출
    •          (외부 심사위원 대상자는 명예교수, 객원교수, 겸임교수, 강사 등 외부전문위원을 말함)
  •     다. 심사위원장은 주심, 심사위원은 부심에 해당하며, 지도교수는 부심에 입력하여 제출
    •     라. 심사위원은 박사과정 5명, 석사과정 3명이며, 그중에 외부 심사위원은 석사 1명, 박사 2명까지 가능
    •           (제출서류 '심사위원장(주심), 심사위원(부심) 명단'에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작성 후 제출) 
    •     마.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제출

           -. 졸업에 필요한 이수과목 및 내용 확인하여 제출

           -. 세부관심분에서 제3전공을 진행하고 있는 경우 명시하여 제출

           -. 세부관심분야 표시는 전공기초 3학점 및 전공심화 6학점을 이수 후에 졸업사정 진행시 최종 입력됨


 학위논문 예비심사 대상자 및 준비사항

1. 학위논문 예비심사 대상자

  -. 영어자체시험(영어면제자) 및 종합시험 통과된 대학원생


2. 예비심사 자료 준비사항

   가. 박사과정 학생 : proposal 수준의 발표 필요

   나. 석사과정 학생 : proposal 수준의 발표 이외에 최소 기술통계 제시 필요

    →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준비 

  

3. 학위논문 1차 자료 준비 및 커미티 진행 

  -. 신청서에 제출한 주심 및 부심을 대상으로 대면 또는 비대면으로 커미티 진행 후 공개발표 진행

     →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준비 


4. 공개발표 준비

    가. 주심 및 부심으로 커미티한 내용을 토대로 공개심사때 발표 진행

          →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준비

    나. 사회복지대학원 전임교수만  참석한 가운데 발표 진행함

         (타학과 전임교원 및 외부심사위원 참석하지 않음)


    • ▣ 예비심사 자료 제출
    • 1. 발표는 PPT로 진행하여 함 
    • 2. 예비심사때 발표하는 PPT 자료는 제출하지 않으며교수님에게 제출하는 자료는 제본으로 하지 않아도 됨. 
    • 3. 제출자료는 PDF로 작성 (PDF 제출 자료는 교수님에게 전달 예정)
    •   가. 예비심사 발표 PPT 근거 내용 
    •        (지도교수님과 상의한 후 추가하라는 내용)
    •   나. 통계 근거 내용 
    •   다. 초안 논문 내용 

  • ▣ 예비심사 지적사항 제출
  •    '예비심사 지적사항 정리표' 서식에 정리하여 ** 예비심사 공개발표일로 부터 2주 안에 행정팀에 제출함.
  •        (지적 사항 및 수정/반영 내용 대조표 작성 및 수정 내용 포함) 


▣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안내 사항

1. 외국어시험 통과서류 및 종합시험 통과서류 첨부하여 제출

   (사회복지대학원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시행세칙 참조)

2. 다음과 같이 학위논문 절차가 진행됨

   종합(졸업)시험 통과 ⇒ 다음학기에 연구계획서 제출 및 승인 ⇒ 그 다음학기에 예비심사 진행

   ⇒ 한학기에 본심사 진행시 주심및 부심 심사위원들에게 '박사과정 학위논문 본심사 자격승인서'를 받아

       조교에게 제출

3. 연구계획서는 일반대학원 공지 날짜에 맞추어 학사관리시스템에 등록 후 조교에게 승인 요청

    사회복지대학원 협동과정 공용메일 : swpolicy@yonsei.ac.kr


▣ 학위논문 예비심사 논문 제목 한글 및 영문 수정 진행 안내

학위논문 본심사 완료된 후 온라인 논문 제출이 최종 완료되면, 이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작성한

논문 제목의 한글 및 영문명이 상이한 경우 수정 진행하여야 함.

(학위논문 제출 관련 공지사항에서 안내 예정)


▣ 학위논문 본심사 안내

1. 사회복지대학원 소속 대학원생

  -. 박사과정 학생은 예비심사를 제출한 학기에는 본심사를 동시에 진행할 수 없음

    (운영위원회 학위논문 관련 지침.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학생은 제외)


2.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소속 대학원생

 가. 사회복지대학원에서 본심사를 진행하지 않음.

 나. 한학기에 예심과 본심을 동시에 진행이 가능하지만, 예심에서 운영위원회에서 통과, 

      심사위원들에게 '박사과정 학위논문 본심사 자격승인서'를 받은 경우만 본심사를 진행 할 수 있음.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조교에게 제출)

 다. 일반대학원 규정에 맞게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조교와 협의한 후 서류를 제출하여 진행함.

  

   학위논문 진행시 유의사항 : 일반대학원 학칙 근거

   제34조(심사의결)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3분의 2,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5분의 4 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    제35조(재심사)
  •    학위논문 심사에 불합격한 학생은 적절한 수정⋅보완을 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    재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에는 더 이상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으며 수료생으로 학위과정을 마쳐야 한다. 

▣ 법정의무교육(폭력예방교육·장애인식개선교육) 강의 이수 안내

1. 폭력예방교육 및 장애인식개선교육을 각각 연 1회 이상 필수 이수하여야 함.

2. LearnUS를 통한 온라인강의 상시 제공 중

3. 수강절차

 : LearnUS: https://ys.learnus.org를 PC(크롬)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비교과 과정’ 클릭 후 가. 폭력예방교육 나.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찾아서 각각 이수함.

4. 교육이수 후 이수증은 사회복지대학원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로 송부함. 단, 2024년 3월 이후 2024년도 교육이수증을 제출한 학생은 제출하지 않아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