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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지] 2023-2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및 최종 제출서류 안내
작성일
2023.11.15
작성자
사회복지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3-2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및 최종 제출서류 안내


▣ 접수기간

    11월 20일(월) 10:00 ~ 26일(일) 23:00 


▣ 미제출 대상자 안내

    대학원생 메일로 안내


▣ 신청자격

    학위논문 예비심사를 통과한 원생

    (기존에 본심사 서류를 제출한 대학원생도 신규로 제출해야 함)


▣ 학사정보시스템 신청방법 

1. 크롬으로 접속 https://portal.yonsei.ac.kr/portal/MainCtr/index.do

2 '연구계획서' 신청 방법

   (학위논문 예비심사 또는 이전에 제출한 대학원생은 제출 필요 없음)

    가. 학사행정 ⇒ 졸업 ⇒ '졸업심사유형'에서 '학위논문' 선택 제출

    나. 학사행정 ⇒ 졸업 ⇒ '연구계획서' 작성

      1) '지도교수' 선택

      2) 눈문작성시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선택 후 제출 

          ('신청양식다운로드' 후 파일 첨부가 필요한 경우 [예: 연구계획서] 첨부 제출)

      3) 국문으로 작성 후에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제출이 안되는 경우 '영어' 변경 후에 '자료 첨부' 한

          다음 제출 

      4) 세부관심분야는 졸업사정때 입력되므로 확인하지 않아도 됨(미지정).

      5) 추가 승인대상이 나오면 사회복지대학원 선택(없으면 제출 진행함)

3. 논문 심사위원 등록

    가.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 본심사 제출 서류 안내 

1. 제출 서류

  가.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서 (2차 지도카드)

      (지도교수 사인 받아 스캔하여 PDF형식으로 제출)

  나.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본인 사인 스캔본(PDF) 및 엑셀서식과 같이 제출

2. 제출 방법

  가. 행정팀: 11월 24일[금] 오후 17:00

  나. 직접제출 및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로 제출: 11월 26일(일) 23시까지



  • ▣ 본심사평가보고서 서류 제출

1. 제  출 일

   12월 22일(금) 17:00까지

2. 제출서류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학위논문 본심사 통과된 학생만 제출)

   가. 심사위원들이 작성한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한글파일)을 직접 또는 메일로 제출 가능

   나. 심사대상 학생이 받아서 직접 또는 메일로 제출 가능 


▣ 본심사 신청 및 유의사항 안내

1.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서 (2차 지도카드)' 작성 제출

    가. 주임교수 : 박수경 (부원장)  

    나. 지도교수까지만 사인 받아 제출, 주임교수 사인은 행정팀에서 일괄 진행

    다. 2차 지도카드는 주심 1회 이상, 부심(지도교수 포함)은 2회 이상 지도 받아야 함

    라. 2차 지도카드는 부심에 해당되는 각 교수님에게 받는 것이 아니라, 횟수로 2회 받아 작성함

         (부심이 외부 심사위원인 경우 지도교수님도 부심이므로 지도교수님에게 2회 받아 제출)


2. 본심사 심사 진행

    가. 본심사 당일 : 대상자가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직접 심사위원에게 제출

    나. 심사방식 :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

         온라인(ZOOM)으로 진행시, 각자 개설 후 자료 저장(첫화면 캡쳐 또는 저장 등). 

         행정팀에 제출하지 않음.


3.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생

    가. 사회복지대학원에서 본심사를 진행하지 않으므로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음. 

    나. 협동과정 조교와 상의하여 본심사를 진행함. 

    다. 주임교수 : 최수찬 (원장)  

    라. '학위논문 본심사평가보고서' 제출: 심사위원들에게 받아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조교에서 제출함.


▣ 학위논문 작성 유의사항 및 최종 제출서류 안내

1. 학위논문 본심사를 통과된 대학원생만 해당

2. 학위논문 작성은 일반대학원의 논문작성방법을 따름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참조: https://graduate.yonsei.ac.kr/graduate/academic/paper06.do

3. 사회복지대학원 국문 및 영문명으로 수정하여 작성

     (영문명: SCHOOL OF SOCIAL WELFARE, YONSEI UNIVERSITY)

4. 온라인 및 책자 논문 제출

   1학기: 6월말, 2학기: 12월말 안내

5. 학위논문 온라인 인준 승인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첨부파일 참조)

   가. 학위논문 인준서에 심사위원중 해당 날짜에 해외출장 등 사유로 승인받기가 어려운 경우 인준 신청

      1) 학사정보시스템 접속: 학사행정>졸업>학생>'학위논문인준신청'에서 본인 해당 심사위원 선택하여 신청

      2) 해당 교수님에게 승인 요청 안내 메일 발송 필요: 학사행정>졸업>'학위논문인준승인' 에서 승인 안내 필요

  나. 행정팀에서는 인준신청 및 승인에 대한 내역을 확인을 해 줄 수 없음(권한없음)     

6. 최종제출서류 (1학기: 7월내, 2학기: 1월내 제출)

   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제출 확인 도장 받아 제출)

   나.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 [양식 링크]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제출(지도교수 사인)

   다. 카피킬러캠퍼스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본인 성명 및 사인 후 제출)

       (논문표절 검사 결과물)


▣ 학위논문 예비심사 논문 제목 한글 및 영문 수정 진행 안내

학위논문 본심사 완료된 후 온라인 논문 제출이 최종 완료되면, 이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작성한 논문 제목의 한글 및 영문명이 상이한 경우 수정 진행하여야 함.

(행정팀에서 메일로 안내 예정)


▣ 학위논문 논문심사비 지급 안내

   학교에 예산신청후 배정되면 일괄적으로 지급함

   1학기: 7월말          2학기: 1월말 


  •   학위논문 진행시 유의사항 : 일반대학원 학칙 근거

-. 제34조(심사의결)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3분의 2,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5분의 4 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 -. 제35조(재심사) 
  •    학위논문 심사에 불합격한 학생은 적절한 수정⋅보완을 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    재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에는 더 이상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으며 수료생으로 학위과정을 마쳐야 한다.


▣ 법정의무교육(폭력예방교육·장애인식개선교육) 강의 이수 안내

1. 폭력예방교육 및 장애인식개선교육을 각각 연 1회 이상 필수 이수하여야 함.

2. LearnUS를 통한 온라인강의 상시 제공 중

3. 수강절차

 : LearnUS: https://ys.learnus.org를 PC(크롬)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비교과 과정’ 클릭 후

     가. 폭력예방교육 나.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찾아서 각각 이수함.

4. 교육이수 후 이수증은 사회복지대학원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로 송부함. 

    단 2023년 3월 이후 2강의 교육이수증을 제출한 학생은 제출하지 않아도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