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게시판

학사 및 공지사항

제목
[공지] 2023-1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 및 제출서류 진행 안내
작성일
2023.05.15
작성자
사회복지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3-1학기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 및 제출서류 진행 안내


▣ 접수기간

    5월 22일(월) 10:00 ~ 28일(일) 23:59 


▣ 미제출 대상자 안내

    6월 26일(월) : 대학원생 메일로 안내


▣ 신청자격

    학위논문 예비심사를 통과한 원생

    (기존에 본심사 서류를 제출한 대학원생도 신규로 제출해야 함)


▣ 학사정보시스템 신청방법 

1. 크롬으로 접속 https://portal.yonsei.ac.kr/portal/MainCtr/index.do

2 '연구계획서' 신청 방법

   (학위논문 예비심사 또는 이전에 제출한 대학원생은 제출 필요 없음)

     가) 학사행정 ⇒ 졸업 ⇒ '졸업심사유형'에서 '학위논문' 선택 제출

     나) 학사행정 ⇒ 졸업 ⇒ '연구계획서' 작성

        (1) '지도교수' 선택

        (2) 눈문작성시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선택 후 제출 

            ('신청양식다운로드' 후 파일 첨부가 필요한 경우 [예: 연구계획서] 첨부 제출)

        (3) 국문으로 작성 후에 논문작성언어에서 '국문' 제출이 안되는 경우 '영어' 변경 후에 '자료 첨부' 한

             다음 제출 

        (4) 세부관심분야는 졸업사정때 입력되므로 확인하지 않아도 됨(미지정).

        (5) 추가 승인대상이 나오면 사회복지대학원 선택(없으면 제출 진행함)

3. 논문 심사위원 등록

    가.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 제출 서류 

1. 행정팀 방문제출: 5월 26일[금] 오후 17:00 /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은 28일(일) 23시까지

2. 제출서류

  가.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서 (2차 지도카드)

      (지도교수 사인 받아 스캔하여 PDF형식으로 제출)

  나. 학위논문졸업사정확인서 본인 사인 스캔본(PDF) 및 엑셀서식과 같이 제출



  • ▣ '폭력예방교육', '장애인식개선교육' 2개 강의 이수 안내
    1. 1년(2022년, 2023년 단위)마다 무조건 강좌 이수하여야 함.
  •    →  이수증은 공용메일(sswy6204@yonsei.ac.kr)로 제출
    2. LearnUS : https://www.learnus.org  에서 PC(크롬)로 접속하여 '비교과과정'에서 찾아서 이수
          가. 폭력예방교육
  •       나. 장애인식개선교육

3. 2023년 3월 이후 이수증을 제출한 학생은 제출하지 않아도 됨 


▣ 최종 서류 제출

1. 제  출 일

   6월 23일 (금) 17:00까지 행정팀 직접제출 (공용메일 제출시 6월 25일 23시까지)

2. 제출서류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학위논문 본심사 통과된 학생만 제출)

   가. 심사위원들이 작성한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한글파일)을 직접 또는 메일로 제출 가능

   나. 심사대상 학생이 받아서 직접 또는 메일로 제출 가능 


▣ 유의사항 안내

1. '학위논문 본심사 신청서 (2차 지도카드)' 작성 제출

    가. 주임교수 : 박수경 (부원장)  

    나. 지도교수까지만 사인 받아 제출, 주임교수 사인은 행정팀에서 일괄 진행

    다. 2차 지도카드는 주심 1회 이상, 부심(지도교수 포함)은 2회 이상 지도 받아야 함

    라. 2차 지도카드는 부심에 해당되는 각 교수님에게 받는 것이 아니라, 횟수로 2회 받아 작성함

         (부심이 외부 심사위원인 경우 지도교수님도 부심이므로 지도교수님에게 2회 받아 제출)


2. 본심사 심사 진행

    가. 본심사 당일 : 대상자가 ‘본심사 최종평가보고서’를 작성하여 직접 심사위원에게 제출

    나. 심사방식 :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

         온라인(ZOOM)으로 진행시, 각자 개설 후 자료 저장(첫화면 캡쳐 또는 저장 등). 

         행정팀에 제출하지 않음.


3.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생

    가. 사회복지대학원에서 본심사를 진행하지 않으므로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음. 

    나. 협동과정 조교와 상의하여 본심사를 진행함. 

    다. 주임교수 : 최수찬 (원장)  

    라. '학위논문 본심사평가보고서' 제출: 심사위원들에게 받아 사회복지정책협동과정 조교에서 제출함.


▣ 학위논문 및 제출서류 안내

1. 학위논문 본심사를 통과된 대학원생만 해당

2. 온라인 및 책자논문 제출

    6월중 차후 안내

3. 제출서류 : 6월중 차후 안내

   가.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나.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 [양식 링크]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 양식에 따라 작성 후 제출(지도교수 사인)

   다. 카피킬러캠퍼스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논문표절 검사 결과물)


▣ 학위논문 예비심사 논문 제목 한글 및 영문 수정 진행 안내

학위논문 본심사 완료된 후 온라인 논문 제출이 최종 완료되면, 이전에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작성한 논문 제목의 한글 및 영문명이 상이한 경우 수정 진행하여야 함.

(행정팀에서 메일로 안내 예정)


▣ 학위논문 논문심사비 지급 안내

학교에 예산신청후 후 배정되면 일괄적으로 지급함

1학기 : 8월중          2학기 : 2월중 


  •   학위논문 진행시 유의사항 : 일반대학원 학칙 근거

-. 제34조(심사의결)

   논문심사위원회의 의결은 석사학위논문의 경우 3분의 2, 박사학위논문의 경우 5분의 4 이상의 찬성에 의한다.

  • -. 제35조(재심사) 
  •    학위논문 심사에 불합격한 학생은 적절한 수정⋅보완을 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    재심사에서 불합격한 경우에는 더 이상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으며 수료생으로 학위과정을 마쳐야 한다.